마음속에서 훈련하라
종목을 불문하고 모든 세계적인 스포츠 스타들은 하나같이 ‘이미지 트레이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들은 마음속에서 훈련하거나 상상으로 경기하는 시간을 가진다. 또한 과거의 좋았던 샷을 생각하고, 축구의 경우라면 상대방 수비수를 돌파했던 순간, 야구라면 안타성 타구를 캐치했던 순간을 회상하기도 한다.
이미지 트레이닝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꾸준하게 한다면 기본훈련을 3-4시간 소화 한 것처럼 효과를 볼 수 있다.
이미지 트레이닝이 효과적인 이유는 우리 뇌가 현실과 상상을 구분하지 못하는 특성 때문이다.
이는 현실이 아닌 상상을 통해서도 신체적 반응이 일어난다는 이야기다. 악목을 꾸거나 두려운 상상을 하게 되면 우리 뇌는 불안반응을 보이며 그에 따른 신체적 증상을 일으킨다.
실체가 아닌 상상에도 가슴이 뛰고 식은 땀을 흘리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이렇듯 상상은 심리적 경험을 제공한다. 내일 올림픽 대회 16강전에 출전하는 축구선수, 한국시리즈에 출전하는 야구선수, 챔피언 결정전에 출정하는 농구선수등 자신이 출전해서 멋진 모습으로 경기를 이끄는 상상만으로 우리 뇌는 이미 내일의 플레이를 사전 경험하는 것이다.
긴장된 상황, 중요한 순간, 곤경에 처한 상황에서도 잘 해내는 나의 모습을 상상한다. 그러면 우리 뇌는 실제로 그 상황을 맞이하더라도 훨씬 익숙하게 느끼게 된다.
상상할 때는 가능한 구체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바람을 느끼고, 관중의 함성을 인식하고 느낀다. 잔디가 깔려 있는 운동장에서 몸을 푸는 모습, 농구장에서 본 게임이 시작되기전 슛 연습을 하는 모습, 이러한 모습들을 세세히 그려본다.
이처럼 오감을 여는 상상 속에 푹 빠진다면 이미지 트레이닝의 효과는 배가 될 것이다.손오공TV
기술이 아닌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가져라
간혹 골퍼 중에는 ‘ 연습을 많이 해야 자신감이 생긴다’ 라고 말을 하는경우가 있다.
얼핏 들으면 의심의 여지 없이 맞는 말 이다. 하지만 이 말의 논리를 무너뜨리자면 연습을 많이 한 골퍼는 모두가 다 자신감을 가져야 마땅하다.
특히 쉬는 날 없이 열심인 선수는 더욱 성공해야 한다. 하지만 이런 선수중 일부는 오히려 쏟아부은 열정만큼 큰 상처를 받기도 한다.
물로 연습을 통해 자신감을 얻을 수 없는 것은 아니다. 골프를 한참 배워나가는 시기 일시적으로 공이 잘 맞을 때 또는 얼마간의 노력 후 성과를 냈을 때는 그것에 따라 자신감을 갖기도 한다
하지만 연습을 통해 생성되는 자신감은 특정 과제, 특정 동작을 잘할 수 있다는 마음이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골프를 포함한 모든 스포츠 선수는 어느 부분에 한정된 자신감이 아닌 더 넓은 의미의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그것은 바로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 이다. 이 마음은 노력의 양 또는 기술의 습득정도에 따라 변하지 않는 절대 질량의 값이다.
농구에서 슛이 링을 맞고 튕겨져 나올 때, 축구 선수의 슛이 골 포스트를 맞고 밖으로 나갈 때도 흔들리지 않는다. 결과가 어찌 되었든 자신에 대한 기대를 잃지 않는다. 스포츠중계
이렇게 초긍정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이유는 각 스포츠를 시작하기 전부터 건강한 마음이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손오공티비
손오공티비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