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정신

스포츠 정신은 스포츠 활동 경험을 통해 체득하는 태도이면서 동시에 스포츠 활동을 할 때 지켜야 하는 행동 규범이다. 이는 경기에 참여하는 선수뿐만 아니라 경기를 관람하는 관중도 지켜야 하는 규범이다. 관중은 경기하는 선수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열렬하게 응원하고 자신이 응원하는 팀이 지더라도 격려해야 한다. 또한, 승리한 상대 팀에게도 축하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스포츠 정신은 스포츠 경기에서뿐만 아니라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지켜야 할 바람직한 행동 규범이기도 하며, 매우 다양한 요소를 포괄하고 있다. 이러한 스포츠 정신의 개념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스포츠 정신의 이해

스포츠 정신은 스포츠 경기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 지켜야 할 덕목이 스포츠를 통해 구현되는 것이기 때문에 포함되는 요소가 무척 다양하다. 이러한 요소들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실제 스포츠 장면과 관련지어 생각하고 토론해 보는 것이 좋다.

도전 활동 혹은 개인 스포츠는 인내심, 극기심, 자기 통제 등과 같이 개인별로 내면화하여 활용할 수 있는 스포츠 정신을 기르는 데 적합하다. 반면, 경쟁 활동 혹은 단체 스포츠는 준법정신, 공동체 의식, 페어플레이 정신 등과 같이 공동체 의식과 관련된 스포츠 정신을 기르고 실천하는데 더 적합하다.

 스포츠 활동에 직접 참여

학교 체육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일상 생활에서도 동아리 활동이나 지역사회에서 제공하는 체육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경험하도록 한다. 스포츠 정신은 스포츠 활동에 직접 참여하여 몸으로 부딪히면서 조금씩 터득하는 것이다

승부에 집착하기 보다는 경기 자체 즐기기

스포츠 활동에 참여할 때 승리만을 추구하는 태도에서 벗어나 경기 자체에 가치를 두면, 상대방이 경쟁자가 아니라 함께 스포츠를 즐기는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어 자연스럽게 페어플레이 정신과 상호 존중감이 발휘될 수 있다.

스포츠 정신 실천 여부 반성

스포츠 경기에 직·간접적으로 참여한 후에는 언제나 자신을 포함한 선수들이 스포츠 정신을 실천하고 당당히 경기했는지를 되돌아보도록 하여, 스포츠 정신을 내면화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위해 개인 일기, 경기 일지, 스포츠 정신 실천 점검표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스포츠인의 자긍심 갖기

스포츠 정신을 실현할 스포츠 영웅의 미담 및 스포츠 정신을 훼손한 사례를 조사하여 지인들과 토론해 봄으로써 모범 혹은 교사로 삼는다. 아울러 스포츠 정신을 내면화하여 일상의 삶 속에서 실천하고 스포츠인의 긍지를 가지도록 노력한다.

“매너가 사람을 만든다”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흔히 말하고 강조하는 “매너” 이는 스포츠 정신과 일정부분은 같은 의미로 통한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